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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공부 정리] - 창업 이론 독학 4.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호크테마 2023. 4. 30. 16:56

* 공부 정리일자 (2022년 8~12월) 
- 책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창업론 / 뉴머신 시대의 기업가 정신을 찾아서
- 개인적으로 공부 및 강의 복습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사진 제외) 


4.0)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린 캔버스 / 린 스타트업이란?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비즈니스모델을 구상하는 툴 중 하나로,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획득하는 원리를 9가지 요소로 분석하고 설계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가 고객이 얻게 되는 가치를 중심으로 생산을 위해 필요한 것과 고객에게 어떻게 접근할 것 인가에 집중

➢ 린 캔버스
⚫ 고객이 가진 문제와 해당 사업모델의 Unfair Advantage(경쟁우위)에 대해서 강조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와 다른 항목은 Problem, Solution, Key Point, Unfair Advantage의 4가지 항목, 
    고객의 문제에 더 집중하고 
    그걸 해결하는 솔루션의 정의 
    그리고 스타트업의 특성이 반영된 Unfair Advantage(경쟁우위)항목이 추가되고 
    제공되는 솔루션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핵심 지표를 따로 관리 

➢ 린 스타트업
⚫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의  일종


4.1)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특징 
(1.1) 비즈니스 모델이란?
▪ 1990년대 말 이후 인터넷, 정보기술의 발전을 배경으로 닷컴기업들이 출현하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 실무에서 확산된 개념
▪ 인터넷 기업들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과 비교해 가치와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달라서, 이러한 차이를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

▪ 비즈니스 모델
- 한 조직체에서 어떻게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수익원을 확보하는지에 대한 합리적 방안 (Osterwalder, 2010)

(1.2) 창업기업에 비즈니스 모델이란?
▪ 사업아이디어를 토대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기본 설계를 통하여 수익모델에 대한 구체성을 향상시키고, 
 부족하거나 미처 파악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여 수익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모습을 그림
▪ 기본 설계 없이 집을 지을 때, 자칫 붕괴될 수 있듯, 
 비즈니스 모델 없이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이 실패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짐

(1.3) 비즈니스 모델은 계속 변화가 필요
▪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지 않으면, 선두업체라도 언제든지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음

☞ 필름시장을 지배했던 코닥은 
 디지털카메라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도 
 자사가 만든 필름시장이 새로운 디지털 카메라에 잠식당할 것을 우려해 
 디지털 카메라 개발을 미루다 시장변화에 적응 못하고 도산

(2) 비즈니스 모델의 기대효과
(2.1) 기업에 새로운 경쟁력을 제공
▪IBM(2006)이 전 세계의 글로벌 CEO를 대상으로 
   경영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영혁신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한 결과,
▪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CEO들은 인식

(2.2) 고객지향적인 제품과 서비스개발 가능
▪ 미국의 컨설팅기업 Chubbybrain(2014)이 실패한 창업기업 32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패 원인을 조사한 결과,
▪ 실패 원인 1위는 ‘고객의 요구와 피드백을 무시’, 
             2위는 ‘시장수요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해결책 모색’으로 나타남

(3)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성공 요소
▪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력 요소와 지속성 요소를 모두 갖춤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
* 경쟁력 요소 - 1. 명확한 가치제안 / 2. 수익 매커니즘
* 지속성 요소 - 3. 선순환 구조 / 4. 모방 불가능성

(4)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
▪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목표 시장의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해서 얻게 되는 혜택인 
    고객 가치를 명확히 하여 고객이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구매활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수립

(5) 비즈니스 모델 작성하기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5.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 비즈니스 모델의 각 구성요소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생산하고, 제공할 수 있으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를 쉽게 모델링할 수 있는 도구(Osterwalder의 캔버스가 대표적)

(5.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주요 요소)
①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②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s)
③ 채널 (Channels)
④ 고객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⑤ 핵심자원 (Key Resources)
⑥ 핵심활동 (Key Activities)
⑦ 핵심 파트너십 (Key Partnerships)
⑧ 수익원 (Revenue Streams)
⑨ 비용구조 (Cost Structure)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주요 요소)

 


4.2) 린 스타트업의 이해 
(1) 린 스타트업의 등장 배경
▪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 린 경영의 주요 원칙을 창업기업의 경영 전략으로 적용되면서 실리콘밸리에서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
▪ 린 경영
- 도요타의 생산시스템을 미국식 환경에 맞춰 재정립한 신경영 기법으로 
   제조업체는 자재구매에서 생산, 재고관리,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전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최소화시킨다는 개념

(2) 린 스타트업의 개념
▪ 에릭 리스(Eric Ries)가 자신의 창업의 실패와 성공 경험을 토대로 창업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안한 경영 전략으로,
▪ “린 스타트업의 핵심은 낭비를 줄이는 것”

(3) 린 캔버스(Lean Canvas)
(3.1) 린 캔버스란?
▪ 린 캔버스(lean canvas)
 성공 창업가 애시 모리아(Ash Maurya)가 알렉산더 오스터왈더(Alex Osterwalder)가 창안한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 에릭 리스(Eric Ries)의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개념을 적용하여 개발
▪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IT 창업기업에 적합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

(3.2) 린 캔버스의 주요 요소 (Lean Canvas)
① 문제 (Problem)
②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
③ 고유의 가치 제안 (Unique Value Proposition)
④ 솔루션 (Solution)
⑤ 채널 (Channels)
⑥ 수익원 (Revenue Streams)
⑦ 비용 구조 (Cost Structure)
⑧ 핵심 지표 (Key Metrics)
⑨ 경쟁우위 (Unfair Advantage)